홍보

농업인 건강안전과 관련된 홍보자료를 모아 제공합니다.

(농촌여성신문) 인간공학으로 안전한 농촌, 건강한 일터를
(농촌여성신문) 인간공학으로 안전한 농촌, 건강한 일터를
2021-03-26조회수 : 24
인간공학 체크포인트.JPG 파일다운로드

인간공학으로 안전한 농촌, 건강한 일터를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연재를 시작하며-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활용하면 농촌·농업환경서 농작업 관련 사고·질병 줄이고 환경 개선해 생산성 높이는 등 실용조치 가능


농업인의 농작업 관련 질병 중 근골격계질환은 80%를 웃돌고 있다.

이러한 근골격계질환은 신체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근육, 연골, 관절,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이 발생해 목, 허리, 무릎, 팔, 손목, 손가락 등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질환이다.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사람이 편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국제노동기구(ILO)와 함께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농업인들이 안전을 위해 현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100가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중략)


이 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국제노동기구(ILO)는 이 책자의 한국어 저작권을 농촌진흥청에 5년간 부여해 번역과 인쇄, 출판을 비롯해 국제적 무료 보급의 권리를 보장했다.


여러 나라에서 실행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인간공학적 농작업 환경 개선 사례가 안전한 농촌,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원문 :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315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이전글 (연합뉴스) 충남소방본부 '3~5월 농기계 사고 집중...안전 사용하세요'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