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기고

농업인 건강안전과 관련된 전문지·기고문을 모아 제공합니다.

도구마다 보관함 만들어 안전·능률 향상(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16)
2021-07-30조회수 : 67
도구마다 보관함 만들면 안전능률향상(인간공학체크포인트)_농촌여성신문.pdf 파일다운로드

도구마다 보관함 만들어 안전·능률 향상(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16)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16 :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한다.


•왜(WHY)

 각종 도구와 장치가 바닥에 흩어져있는 어수선한 작업장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볼 때 기분이 어땠는가? 안전하지 못하고 능률도 없다. 귀중하고 값비싼 도구와 장치가 쉽게 파손될 수 있다.

 잃어버린 도구를 찾는 데 많은 시간과 수고가 허비될 수 있다.

 결과는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와 긴장도 높아질 것이다.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하는 것은 안전과 능률을 모두 높이기 위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이며, 빠진 도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각 도구는 사용 후 지정된 위치에 돌려놓아햐 한다.


•어떻게(HWO)

 ①많은 농업인들이 대나무 또는 나무 조각을 이요해 농기구나 조리 도구를 위한 간단한 보관함을 개발해왔다.
 ②공구판에 라벨을 붙이거나 다양한 수공구 모양을 그려서 모든 품목의 위치를 표시한다.
 ③장소에 따라 많은 움직임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에는 도구를 담을 수 있는 손잡이가 튼튼한 나무상자를 디자인한다.
 ④많은 도구를 보관할 경우, 보관용 캐비닛을 개발한다. 각 도구를 넣을 위치를 표시하려면 레이블을 붙이거나 모양을 그려준다.

 ⑤작은 도구나 작업 품목은 라벨이 있는 특수한 통이나 트레이에 보관해 분실을 방지한다.


•협동 증진 방안

 간단하고 즉각적인 행동으로 시작한다. 대나무로 만든 도구 걸이나 도구 모양 그림과 같은 실용적인 솔루션이 많이 있다.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하면 가사일에도 도움이 된다. 가족의 아이디어를 구하고 눈에 띄는 성취를 공유한다.


(중략)


출처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


원문주소 :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990




이전글 팔꿈치 높이에서 작업해야 근육피로 최소화(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17)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