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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꿈치 높이에서 작업해야 근육피로 최소화(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17)
2021-07-30조회수 : 52
팔꿈치 높이에서 작업해야 근육피로 최소화(인간공학체크포인트)_농촌여성신문.pdf 파일다운로드

팔꿈치 높이에서 작업해야 근육피로 최소화(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17)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17 : 작업이 팔꿈치 높이 또는 그보다 약간 낮은 높이에서 이뤄지도록 작업 높이를 조절한다.


•왜(WHY)

 농산물 분류나 포장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는 적절하게 설계된 작업대가 필요하다.

 근육 긴장과 통증을 예방하고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잘 설계된 작업대는 요리나 세척과 같은 가사작업도 간소화 시킬 수 있다.

 팔꿈치 높이의 작업 높이는 근육 피로를 최소화시킨다. 이 규칙은 서있는 자세와 앉은 자세 모두에 적용된다.

 팔꿈치보다 낮은 높이에서 작업할 때는 몸통을 구부려야 한다. 이 자세는 등을 긴장시켜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어떻게(HWO)

 ①집에 있는 작업대나 조리 기구를 살펴본다. 팔꿈치 수준으로 높이를 조절한다.
 ②가장 빈번한 이용자의 키에 맞춰 작업대를 조절한다.
 ③여러 명의 농업인들이 하나의 작업대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키가 작은 작업자를 위한 디딤대와 키가 큰 작업자를 위한 홀더를 이용해 작업 높이를 팔꿈치 높이로 조절한다.
 ④농산물을 절단하거나 공구를 수리할 때와 같이 더 큰 힘을 가해야 하는 경우, 팔꿈치보다 약간 낮은 작업대를 선택한다.


•협동 증진 방안

 많은 농업인들이 농산물을 분류하거나 포장할 때 맨땅에 쪼그리고 앉아서 작업한다. 이 자세는 긴장과 통증을 유발한다.

 친구와 이웃에게 적절한 작업대(의자와 테이블)를 사용하고, 높이를 팔꿈치 수준으로 조절하도록 권고한다.

 가족과 함께 적절한 작업대 사용 계획을 논의한다. 변경 후 이점을 함께 평가한다.


(중략)


출처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


원문주소 :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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