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기고

농업인 건강안전과 관련된 전문지·기고문을 모아 제공합니다.

상세
적절한 환기구 확보해 작업능률을 높여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53)
2022-09-30조회수 : 33
적절한 환기구 확보해 작업능률을 높여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53).pdf 파일다운로드

적절한 환기구 확보해 작업능률을 높여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53)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3 : 실내작업장을 위해 더 많은 개구부, 창문 또는 열린 출입구를 확보해 자연 환기를 향상시킨다.


·왜(WHY)

 신선한 공기는 건강과 에너지의 원천이다. 자연스럽고 원활한 공기흐름은 집과 실내작업장에서 열과 오염된 공기를 제거한다.

 덥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환경은 건강에 좋지 않다. 농업인과 그 가족은 쉽게 피곤해진다.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실수 횟수가 늘어난다.

 농업인들은 농산물을 포장하거나 농기구를 수리하기 위해 실내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은 집에서 요리, 식사, 수면 또는 공부를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매우 추운 날씨를 제외하고 자연공기흐름은 항상 증가해야 한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환경은 특히 노인과 어린이에게 해롭다.


·어떻게(HWO)

 ①부엌이나 기타 실내작업을 위한 자연풍이 좋은 장소를 선택한다. 더운 계절에는 특히 중요하다.

 ②개구부와 창의 수를 늘린다. 공기흐름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 창을 더 크게 만들거나 창에서 장애물을 제거한다.

 ③지붕에 작은 개구부를 만든다. 자연적인 상향기류는 개구부를 통해 가열된 공기를 방출한다.

 ④충분한 자연공기흐름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팬을 활용한다.
 ⑤모든 창을 주기적으로 자주 열어준다. 실내 환기를 방해하는 물건을 제거한다.
  
·협동 증진 방안
 이웃의 실내자업장과 집을 방문한다. 자연적인 공기 흐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참관한다. 모범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실내 기후개선 경험을 교환한다.


(중략)


출처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


원문주소 : https://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275




이전글 농업인 감염성 질환 예방방안(농업기술 2022년 10월호 이민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