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기고

농업인 건강안전과 관련된 전문지·기고문을 모아 제공합니다.

고령농업인 작업안전관리(농축산기계신문_농업인안전365 시리즈 18)
고령농업인 작업안전관리(농축산기계신문_농업인안전365 시리즈 18)
2021-04-01조회수 : 82
[농업인안전365](18)고령농업인 작업안전관리(김경수)_농축산기계신문.pdf 파일다운로드

[농업인안전365] 고령농업인 작업안전관리


"경운기 사고가 전체의 절반차지"

경운기·트랙터·관리기·예취기…특히 사용상 주의해야

작업장 환경개선·안전신발·중량물 운반기구 활용필요


◇ 고령농업인의 신처제거 특징

고령자의 연령대별 신체적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60대에는 주로 유연성, 평형성, 순발력, 청력, 시력 등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70대에는 근력, 근지구력, 민첩성도 더불어 크게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고령작업자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사고 및 질환의 발생위험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시 회복이 느리고 신체적 휴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를 인지하고, 현재의 체력과 신체활동력을 고려해 농작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넘어짐 사고예방

넘어짐 사고는 골절, 뇌진탕, 뇌출혈 등의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긴 치료기간, 일상생활 영위의 어려움, 불편해진 신체기능으로 인한 사고재발의 위험성 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작업 관련 넘어짐 사고는 크게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와 '장애물에 발이 걸려 넘어지는 사고'로 나뉠 수 있다.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는 바닥이 진흙이나 물 등으로 미끄러운 경우, 바닥경사가 심한 경우, 안전하지 않은 신발을 신은 경우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발이 걸려 넘어지는 사고는 작업공간의 정리정돈이 부족한 경우, 바닥이 고르지 않은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중략)



출처 :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원문 주소 : http://www.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56




이전글 농작업 안전 위한 보호구 활용(농축산기계신문_농업인안전365 시리즈 19)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