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기고

농업인 건강안전과 관련된 전문지·기고문을 모아 제공합니다.

무거운 짐은 작고 가볍게 나눠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7)
무거운 짐은 작고 가볍게 나눠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7)
2021-05-18조회수 : 35
무거운 짐은 작고 가볍게 나눠라(인간공학체크포인트)_농촌여성신문.pdf 파일다운로드

무거운 짐은 작고 가볍게 나눠라(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7)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❼ : 무거운 무게를 운반하는 대신 더 작고 가벼운 포대와 포장으로 나눈다.


  • 왜(WHY)
    농업인은 일하는 동안 여러 가지 무거운 물건을 날라야 한다.

    힘들뿐만 아니라 위험한 경우도 많다.
    이처럼 무거운 품목을 더 작은 짐으로 나누면 운반 작업이 한결 수월하고 안전해진다.
    가벼운 포장은 무거운 포장보다 운반할 때의 피로가 적다.
    따라서 농업인은 더 작은 포장을 사용해 수고를 덜고 보다 생산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무거운 포장 대신 가벼운 포장을 사용하면 허리 부상 위험도 크게 줄어든다.


  • 어떻게(HOW)

   ① 농업인이 운반하기 쉽도록 최대 중량을 고려해 무거운 짐을 더 가벼운 포장재, 용기

       또는 트레이로 나눈다. 
       예를 들어, 각각 10㎏ 포장 2개가 20㎏짜리 포장 1개보다 훨씬 낫다.
   ② 짐을 적은 양으로 나누면 기동성이 높아지고 동일한 총량을 운반하기 위해

       더 많은 왕복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짐이 너무 작아서도 안 된다.
       롤러나 카트와 같이 이러한 작은 짐을 옮기거나 운반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③ 푸시 카트(밀차), 트롤리 또는 모바일 랙을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수동 운반의 경우 카트는 일반적으로 적은 수고로 더 많은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작고 가벼운 짐의 경우 수동 적재나 하역이 훨씬 수월하다.


 • 협동 증진 방안
     모든 이들이 동일한 종류와 크기의 용기, 바구니 또는 트레이를 사용해 물자나

     농산물을 운반하도록 유도한다.

     사람들이 이것들을 사용하는데 익숙해지면 카트와 손수레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모범 사례를 교환하도록 격려한다.


(중략)


출처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
원문 주소 :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070




이전글 자재&작물 운반은 적합한 크기의 용기로(농촌여성신문_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8)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