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정의
외측 대퇴 피신경(lateral femoral cutaneous nerve)의 포착 신경증으로 주로 서혜(사타구니) 인대 아래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외측 대퇴 피신경은 요추 신경총에서 분지하며, 제 2,3,4 요추 신경근의 신경 섬유를 받는 순수한 감각 신경이다.
이 감각 신경이 눌려서, 대퇴의 앞쪽과 바깥 쪽에 무감각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비만한 사람이나 임산부에 잘 생기며, 체중을 감소시키거나 분만을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코르셋이나 척추 보조기, 수술 후의 반흔 등의 외부 압력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2. 원인
외측 대퇴 피부 신경은 대퇴의 바깥쪽을 지배하는 감각 신경이다. 이것이 서혜부 근처의 인대에 의해 눌리게 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서혜부에 압력을 증가시키는 어떤 상황도 이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 비만
- 임신
- 코르셋, 진, 벨트 같이 꽉 조이는 옷
3. 증상
대퇴의 바깥쪽과 앞쪽에 화끈거리는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저린 느낌이 나타난다.
증상은 80%의 경우 한쪽에 나타나나, 가끔 양쪽에 오기도 한다. 양성 질환으로 증상이 저절로 사라진다.
4. 진단
진단은 지배 영역에 감각 이상이 나타나고 전기 진단학적 검사(신경 전도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보일 경우 진단할 수 있으며, 다른 검사실 소견이나 방사선 소견은 진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5. 치료
대개의 경우 자연 치유되는 경향이 있지만 체중을 줄이고, 꽉 끼는 옷을 피하여야 하며, 서혜 인대 바로 아래로 마취제와 스테로이드를 섞어 국소주사 하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항우울제나 항경련제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재발이 많으며,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에는 드물지만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